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1. 맑은 계곡과 깊은 숲의 안식처 가평천 목록 이동
맑은 계곡과 깊은 숲의 안식처 가평천
다음 : 2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북한강 수계 의암댐 중권역

  • 경기도 화악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34.82km
  • 북한강 수계 의암댐 중권역
하천 개황

경기도 가평군 북면 도대리에 위치하고 있는 하천으로 북한강 수계 의암댐 중권역에 속한다. 경기도 가평 북쪽의 가평천은 경기도 제일의 청정하천 중 하나다. 경기도 최고봉 화악산에서 발원하여 남으로 흘러 북한강과 합하기까지 곳곳에 수많은 절경지를 빚어놓아 사철 두고 사람들이 찾는 하천이다. 계곡 형태의 가평천은 주변에 명지산, 애기봉, 구나무산 등 여러 명산들을 품고 여러 갈래의 지류를 포함하고 있다. 지류들은 강원도 산간 못지 않은 깊은 계곡을 형성하여 경관이 우수하다. 가평천으로 흘러드는 많은 지류 가운데 으뜸 절경 승안리 승안천의 용추구곡이다.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며 아홉 굽이 그림같은 경치를 수 놓았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된 곳이다.

하천 상류는 모두 산지와 접해있어 산지형 목본류가 발달하였고, 경관적으로 우수하며 인간의 간섭이 적어 오염원의 유입이 적은 편이다. 자연하천의 구조와 형태가 잘 유지되어 하천의 생태학적 기능이 온전하고 하천 건강성이 잘 보존되고 있다.

중류는 상류에 비해 수변에 입지한 방갈로 등의 위락시설로 경관이 불량하며, 오염원 유입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산지형 식생이 수변과 연접하여 자연 경관이 유지되고 있다. 하천폭은 상류에 비해 넓게 발달되 있다.

하류는 중상류에 비해 수변식생이 발달하고 있다. 주로 관찰되는 식생은 벚나무같은 목본류와 억새 등의 초본류이다. 수변은 대체적으로 고운 사질토양이나 일부 자갈이 분포하고 있다. 과수원 및 농경지 등 주변 개발밀도가 높으며 유역의 토지이용과 하천에 대한 간섭이 증가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하상은 대부분 자갈로 이루어져 있고, 거석과 호박돌이 섞여 수생생물이 살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여울이 많이 존재하며, 물빛이 맑아 하천바닥이 훤히 들여다 보인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minutissim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minutissim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12종이 출현하며, 1㎠ 당 약 300,000 개체로 비교적 풍부하다. 출현종 대부분 호청수성 종이고, Achnanthes minutissima,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a, Cymbella minuta 등이 나타난다. Achnanthes minutissima는 유기오염에 대해 넓게 분포하는 종이며 Cymbella minuta는 물살이 빠른 여울지역과 정체된 정수지역 모두에서 흔히 출현한다.

어류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한국고유종인 금강모치, 꺽지, 몰개, 쉬리 외 7종이 발견된다. 많이 출현하는 종은 주로 중·상류의 물살이 빠른 곳에 사는 금강모치와 쉬리이다. 금강모치는 A등급 지표종으로 수서곤충과 부착조류를 먹고 산다. 한강 최상류의 여러 지류에 많이 서식하고, 금강 최상류인 무주 구천동 계곡에서만 제한적으로 분포한다. 쉬리는 B등급 지표종으로 저서생물이나 작은 동물을 주로 섭식한다. 작은 무리를 이루어 바닥 가까이에서 헤엄을 치며 바위틈을 은신처로 숨어 지낸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바수염날도래 (Psilotreta kisoensis)
바수염날도래
(Psilotreta kisoensis)
한국강도래 (Kamimuria coreana)
한국강도래
(Kamimuria coreana)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16종이 나타나며 밀도는 1㎡당 약 500개체이다. 유속이 빠른 여울 지역을 선호하는 바수염날도래, 부채하루살이, 수염치레각날도래, 국강도래 등이 서식한다. 이 중 바수염날도래는 A등급 지표종으로 산간계류나 바위 밑에서 산다.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하며, 나뭇잎이나 모래알 등으로 원통형 모양의 집을 짓는다. 한국강도래는 하천의 중·상류에 서식하는 종으로 알, 애벌레, 어른벌레 시기를 거치는 안갖춘탈바꿈을 한다. 용존산소가 풍부한 곳의 큰 돌에 붙어서 생활하며, 작은 저서생물을 잡아 먹는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