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13. 평창강의 지류 속사천 목록 이동
이전 : 12
평창강의 지류 속사천
다음 : 14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남한강수계 평창강 중권역

  • 계방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26.10km
  • 남한강수계 평창강 중권역
하천 개황

평창강 지류의 하나로 차령산맥에 솟아 있는 계방산(1,577m)의 남쪽기슭에서 발원한다. 속사천은 도사천과 합하여 흐르며, 덕거천, 흥정천과 함께 평창강이 된다.

속사천 상류부에 위치한 노동계곡은 태백산맥에서 서쪽으로 뻗어나간 차령산맥 최고 봉우리인 계방산에서 흘러와 골이 깊고 물이 맑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동계곡은 여름에도 모기가 없고 구름도 쉬어간다고 하는 운두령이 홍천과 평창을 경계한다.

평창군 진부면 척천리 속사천 상류부에 인접한 곳에는 방아다리 약수터가 있는데, 물빛이 푸르고 맛은 약간 떫으며 쏘는 듯한 느낌이 있다. 약수의 명칭은 디딜방아의 모양을 닮은 데서 유래했다고도 하고, 과거 이곳에서 화전을 일구고 살던 아낙네가 바위 한가운데 움푹 팬 곳에 곡식을 넣고 방아를 찧으려 하자 바위가 갈라지면서 약수가 솟았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고도 한다.

상류구간은 산지형하천의 특성을 보이며, 하천주변은 낙엽성교목으로 덮혀 있다. 하천 제방은 자연형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상은 자갈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구간은 도로가 근접하게 위치하고, 노동교에서 상류부로 약 100m 부근에 음식점이 있으나 전반적인 하천건강성은 양호하게 나타난다.

중류구간 중 속사리에서 이목정리 부분은 보가 연속적으로 나타나 어류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승복 기념관 하단부부터 거주지와 농경지가 증가한다. 용전리 속사천 1교 부근에는 어도가 있는 보가 관찰된다.

하류는 준산지형의 특성을 가진 지역이다. 수변은 대규모 농경지가 조성되어 있다. 장평교 부근에서 큰 규모의 종횡사주가 발생하고, 보가 다수 관찰된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속사천은 대부분 큰 호박돌이 분포하고, 자갈이 다수 섞여있어 부착조류와 저서생물의 서식처로 매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다. 유속이 빠르고, 물이 매우 맑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minutissim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minutissim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 var. silesiac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 var. silesiac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18종, 밀도는 1cm² 당 약 1,160,000 개체로 나타난다. 맑은 수역에 서식하는 호청수성 지표종이 많이 발견되며 가장 우점종은 Achnanthes minutissima와 Cymbella minuta var. silesiaca 이다.

어류
금강모치 (Rhynchocypris kumgangensis)
금강모치
(Rhynchocypris kumgangensis)

어류는 주로 맑은 수역에 출현하는 금강모치, 대륙종개, 산천어 등 총 3종이 서식한다. 비교적 산소가 풍부한 속사천은 식생이 잘 발달되어 있어 어류의 산란, 은신처를 제공하며, 먹이원인 부착조류와 수서곤충이 풍부하며 어류가 서식하기에 알맞은 환경조건이다.
금강모치는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어 저서생물과 갑각류 및 어린 치어들을 먹고 사는 육식종으로 산란기에 수컷의 턱이 구부러지고, 몸이 붉은색을 띠며, 불규칙한 구름무늬가 나타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광택날도래KUa(Glossos oma KUa)
광택날도래KUa
(Glossos oma KUa)
뿔하루살이(Drunella aculea)
뿔하루살이
(Drunella aculea)

총 38종의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이 발견되며, 밀도는 1㎡ 당 약 2,900 개체가 출현한다. 속사천은 저서생물이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풍부하며, 맑은 수역에 주로 서식하는 그물강도래붙이류, 민하루살이, 뿔하루살이 등이 주로 나타난다. 그 중 광택날도래와 뿔하루살이는 A등급 지표종이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