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17. 봉황새가 날아와 오촌에 깃들인다고 하여 어천 목록 이동
이전 : 16
봉황새가 날아와 오촌에 깃들인다고 하여 어천
다음 : 18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남한강수계 남한강상류 중권역

  • 강원도 삼척시 판문리에서 발원
  • 하천연장 33.78km
  • 남한강수계 남한강상류 중권역
하천 개황

어천의 명칭은 말 그대로 물고기가 많은 하천이라는 뜻과 하천이 흐르는 마을의 앞산(비봉산)에 봉황새가 날아와 오촌에 깃들인다고 하여 오천이라 하던 것이 점차 발음이 변경되어 어천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유래가 있다.

소금강의 시작점인 화표주에서부터 몰운대까지 4km에 이르는 계곡은 흔히 ‘정선 소금강’이라 불린다. 어천을 따라 사모관대바위, 족두리바위,
삼형제바위, 돌두꺼비바위 등 기암절벽이 늘어서 있다. 기암괴석 사이를 수놓은 녹음의 물결을 따라 가보면 소금강 절경의 백미로 꼽히는 몰운대가 있다. 천상 선인들이 선학을 타고 내려와 놀았다는 이곳에선 구름조차 쉬어간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어천 상류부는 산지형 하천 형태를 띈다. 주변이 산지와 연접하여 수변과 하천의 연계성이 높아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하상은 거암과 바위가 존재하며 유속이 빠르고 수변식생이 발달되어 있다.

중류 구간은 정선소금강이라는 이름처럼, 자연성이 매우 높은 절경을 이루고 있다. 수변에 목본과 초본의 식생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하상은 자갈의 비율이 높다. 작은 규모의 여울과 저서생물들이 많이 관찰된다.

하류 구간은 상류와 중류에 비해 인간의 접근이 용이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수변은 도로와 경작으로 이용되며 준 산지형 형태를 나타낸다. 좌안은 자연형, 우안은 사석쌓기로 제방이 정비되어 있다. 사석쌓기로 정비된 제방에는 식생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주로 자갈이 많이 분포하고 있고, 큰 호박돌과 모래가 어우러져 다양한 하상을 이루고 있다. 물이 맑아 바닥이 잘 보이고, 수온은 차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minutissim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minutissim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sinuat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sinua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11종, 1cm² 당 약 1,600,000 개체로 밀도가 상당히 높다. Achnanthes convergens, Cymbella silesiaca, Nitzschia dissipata 등이 주로 발견된다.
Achnanthes minutissima는 유기오염에 대해 넓게 분포하는 종으로 중성의 pH에 서식하고, Cymbella sinuata는 산악지역에 흔히 출현하는 종이다.

어류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어류는 총 7종이 서식하며, 한국고유종인 금강모치와 새코미꾸리, 쉬리, 참종개가 발견된다. 이 중 쉬리와 참종개는 우점종이다. 쉬리는 주로 떼를 지어 다니는 특징을 가지며 관상용으로 인기가 높다. 세리, 버들피리, 참피리, 연애각시 등의 방언으로 불린다.
참종개는 미꾸라지와 유사한 형태를 하고 있으나 참종개는 표면에 전체적으로 무늬가 있으며, 눈 밑에 돌출된 가시가 있어 천적들에 대한 방어수단으로 이용한다. 또한 우리나라 신종 발표 제 1호로 1975년에 기름종개와 다른 종인 것으로 발표되었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광택날도래 KUa(Glossos oma KUa)
광택날도래 KUa
(Glossos oma KUa)
한국강도래(Kamimuria coreana)
한국강도래
(Kamimuria coreana)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32종으로 1㎡ 당 개체 약 2,700의 밀도로 출현한다. 검은머리물날도래와 광택날도래, 녹색강도래, 뿔하루살이, 한국강도래가 서식하며, 등줄하루살이도 발견된다. 특히 한국강도래는 국외반출시 승인을 얻어야하는 종이다.
광택날도래는 어천에서 가장 많이 출현한 종으로 거북이 등 모양의 집을 짓고, 날도래 유충은 거의 대부분의 시기를 수중에서 생활한다. 한국강도래는 한국에서만 발견된 특산종으로 맑은 하천의 중·상류에 서식하며, 물살이 빠른 여울에서 주로 발견된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