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20. 높은 고봉들 사이를 흐르는 옥동천 목록 이동
이전 : 19
높은 고봉들 사이를 흐르는 옥동천
다음 : 21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남한강수계 충주댐 중권역

  •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 구운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54.50km
  • 남한강수계 충주댐 중권역
하천 개황

옥동천은 하동천이라고도 불리며 해발고도 1,000m 이상의 고봉들 사이를 지나므로 수량이 매우 풍부하다.

하천 유역에는 평야가 없어 밭농사가 발달하였다. 옥동천의 하류 구간에 속하는 영월군 하동면 진별리에 석회암 동굴인 대야굴이 위치한다. 1980년 2월 2일 강원기념물 제32호로 지정되었으며 총길이는 450m, 주굴의 길이 약 200m이다. 동굴 입구는 옥동천 강변 절벽 밑에 남서방향으로 있고, 내부에서 다량의 지하수가 흘러나온다.

상류 구간은 준산지형의 하천 특성을 가지며, 자갈과 기반암으로 하상이 구성되어 있다. 호안에 갈대군락이 매우 넓게 분포하고 있다. 일부구간에서 제방위에 주거지가 분포해 있다. 이를 지탱하기 위하여 주거지 부분의 제방은 콘크리트로 구성되어 있다. 하천 상류지역의 경관유지를 위해서 추가적인 주거시설에 대한 유입 방지대책이 필요하다.

중류 구간 수변은 소규모 주거지와 도로로 이용되며, 하상은 자갈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수변에 갈대군락과 목본류의 발달이 이어지며, 일부 구간은 콘크리트제방이 관찰된다. 하동면 옥동리 부근에서 하천은 좌안으로 깎아지른 듯한 석산과 연접하고 있다.

하류 구간은 자갈로 구성된 호안이 넓게 발달하였으며, 초본과 목본의 천이가 진행되고 있다. 수변부에 바위가 드문드문 나타나며 유속은 느린 편이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옥동천의 하상은 크기가 다양한 자갈로 구성되어 있다. 물이 매우 맑아 바닥이 보이며, 일부 구간에는 상류에서 내려온 낙엽이 하천의 바닥에 쌓여 저서생물의 먹이와 은신처로 이용된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convergens(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convergens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sinuat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sinua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13종이 1cm² 당 약 675,000 개체 밀도로 나타난다. 호청수성 지표종은 Achnanthes convergens, Cocconeis pediculus, Cymbella sinuate 등 9종이 발견되며, 그 중 Achnanthes convergens와 Cymbella sinuate는 우점종이다.

어류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어류는 총 16종이 서식하며, 이중 돌상어, 묵납자루, 새코미꾸리, 쉬리 등 9종이 국내고유종이다. 쉬리와 참갈겨니가 우점종이다. 쉬리는 수서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주로 먹는다. 여울부의 자갈이나 큰 돌의 아래쪽에 산란하며, 알은 두꺼운 난막에 쌓인다.
참갈겨니는 몸길이 10cm 전후로 산란기가 되면 수컷은 온몸이 노란색을 띄고, 주로 수서곤충을 먹고 산다. 어두운 곳에 몰려 있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천연기념물인 어름치와 멸종위기야생동물 II급인 가는돌고기, 묵납자루 등이 발견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줄날도래(Hydropsyche kozhantschikovi)
줄날도래
(Hydropsyche kozhantschikovi)
등줄하루살이(Uracanthella rufa)
등줄하루살이
(Uracanthella rufa)

총 30종의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들이 1㎡ 당 약 11,000개체의 밀도로 출현한다. 날도래목의 줄날도래와 기질에 붙어서 서식하는 하루살이목의 등줄하루살이가 주로 나타난다.
등줄하루살이는 사마귀 머리와 유사한 모양을 보이며, 가슴등면에 흰색의 세로 줄이 3개가 있고, 전국의 맑은 하천에서 주로 분포한다. 줄날도래는 여울목에 있는 돌 사이에 물의 흐름 방향에 수직으로 그물 모양의 집을 지어 물 속의 부식질을 걸러 먹는다. 이 밖에도 광택날도래와 뿔하루살이 등이 서식한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