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21. 산세가 깊은 청정 하천 인북천 목록 이동
이전 : 20
산세가 깊은 청정 하천 인북천
다음 : 22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북한강수계 인북천 중권역

  • 인제군 서화면 가전리 가득봉에서 발원
  • 하천연장 49.2km
  • 북한강수계 인북천 중권역
하천 개황

인북천은 한강의 제3지류(제1지류는 북한강, 제2지류는 소양강)이다.

인제군 서화면 가전리 휴전선 부근 가득봉(1,059m)에서 발원하여 17.7km 남쪽으로 흐르다가 서화면과 북면의 경계지점에서 폭이 넓어지며, 인제군 인제읍 합강리에서 소양강으로 흘러든다. 인근에는 소재골 계곡, 대암산, 대우산 등 천연보호구역이 있다. 인북천의 상류부는 “이제(인제)가면 언제 오나, 원통해서 못 살겠네”라는 말이 나왔을 만큼 산세가 깊고 접근이 쉽지 않은 지역이다.

중류부에는 장마철마다 양구군 해안면과 홍천군 내면 지역의 고랭지채소 재배지역에서 흙탕물이 유입되어 하천의 건강성을 크게 훼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단지 인북천 생태계의 문제가 아니라 그 하류인 소양강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상류 구간 중 발원지 일부구간은 DMZ 구역으로 교란이 차단된 지역이다. 따라서 수변공간은 경관적으로 매우 양호한 환경을 유지하고, 하천 또한 생태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중류 구간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천도리 천도교 부근도 건강성은 양호한 편이나, 수해복구 공사의 진행으로 하천의 형태가 크게 손상되었다.

하류 구간도 양호한 수변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인제읍 합강리 리빙스턴교 부근에서 하도가 콘크리트로 직강화되어 있다. 이로 인해 경관적인 훼손이 발생하고 하천의 통로기능도 감소되어 자연형으로 재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인북천은 크고 작은 돌들이 어우러져 다양한 하상을 구성하고 있다. 하폭이 넓은편이나 수온이 낮고 유속이 빨라 산소가 풍부하며, 여울, 흐름, 소가 모두 발달되어 있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convergens(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convergens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총 19종의 부착조류가 발견되며, 1cm² 당 약 15,000 개체의 밀도를 보인다. Achnanthes convergens와 Cymbella minuta가 가장 많이 출현한다.
Achnanthes convergens는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호청수성 지표종으로 알려져 있다. Cymbella minuta는 하천이나 호수 등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종으로 이온 농도가 낮은 빈영양성 수역에서 주로 서식한다.

어류
배가사리 (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배가사리
(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어류는 총 13종이 발견되며 이 중 우점종은 배가사리와 퉁가리이다. 배가사리는 물이 맑고 깨끗한 중상류의 자갈이 깔린 여울에 서식하며 주로 부착조류를 먹고 산다.
퉁가리는 물이 맑고 바닥에 바위와 자갈이 많이 깔린 하천의 중상류의 돌이나 바위 밑에 산다. 주로 밤에 활동하며 수서곤충을 먹고 산다. 상류에 사는 자가사리와 달리 중류에까지 분포하며, 임진강, 한강, 안성천 등지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이 밖에도 멸종위기야생동물 II급인 가는돌고기 등이 발견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명주각다귀 KUa(Antocha KUa)
명주각다귀 KUa
(Antocha KUa)
줄날도래(Hydropsyche kozhantschikovi)
줄날도래
(Hydropsyche kozhantschikovi)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10종으로 1㎡ 당 약 400 개체가 출현한다. 인북천에 많이 발견되는 명주각다귀류와 줄날도래는 전국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종이다.
명주각다귀는 산간계류에서부터 유기물이 많은 농수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명주각다귀의 번데기 집
은 물에 잠긴 돌 표면에 1cm 전후의 회색 또는 은청색의 막
으로 되어있다. 줄날도래는 다소 유기물이 많은 하천에서
포획용 그물을 이용해 유기물과 조류를 걸러 먹는다. 이 밖
에도 알통하루살이와 광택날도래류, 강도래붙이 등이 서식
한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