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3. 송림과 자갈밭이 어우러진 골지천 목록 이동
이전 : 2
송림과 자갈밭이 어우러진 골지천
다음 : 4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남한강수계 남한강상류 중권역

  • 태백시 검룡소, 삼척시 대덕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83.4 km
  • 남한강수계 남한강상류 중권역
하천 개황

강원도 정선군 북면을 흐르는 하천이다. 남한강의 발원천이며 한강의 최상류 구간이다. 발원지는 태백시 금대봉에 있는 검룡소 또는 삼척시의 대덕산이라는 설이 있다. 정선군 북동쪽 임계면에서 서쪽으로 흘러 내린 임계천이 북부 여량에서 골지천에 합쳐져 흐르고, 이 물줄기는 정선읍 남쪽에서 조양강과 합쳐진다.
정선 일대 산과 높은 지형으로 인해 곡류하면서 사행하천이 된다. 골지천과 임계천변을 따라 수많은 소, 여울, 절벽, 백사장, 자갈밭 등이 펼쳐지고 곳곳에 절경을 이룬다. 총 80여 km를 흐르는 작지 않은 물줄기로 특히 이중 마지막 구간, 임계에서 아우라지 구간은 주위 경관이 수려하고 하천 환경도 우수하다. 여울, 바위 그리고 소가 적당히 분포하여 수서생물에게 매우 양호한 서식환경을 제공한다.

골지천 상류부는 준산지형 하천의 모습을 나타내며, 수변부 토지는 밭과 소규모 주거지로 이용되고 있다. 제방은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 경관을 훼손하는 요소로 작용하며, 생물 다양성과 하천 건강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 판단된다. 제내지는 공장과 소규모 주거지 그리고 밭, 도로로 이용되고 있으며, 유속은 빠르고 하천 바닥에 낙엽이 축적되어 저서생물에게 먹이를 제공하고 있다.

중류 구간에서 훼손된 호안공이 관찰되며, 호박돌과 자갈이 하상을 구성하고 있다. 유속은 빠르며, 좌안은 콘크리트로, 우안은 자연형제방과 콘크리트로 제방이 설치되어 있다. 더 나은 수변환경을 위해 콘크리트 호안을 자연재료 호안공으로 교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인제 북평면 하류 구간은 도시화로 중류 구간보다 훼손 정도가 크다. 정선군 북평면 장열리 장열교 부근은 보와 어도가 설치되어 있으나, 어도 입구에 쌓인 돌과 자갈로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판단된다. 수중보 상류부는 정체되어 있어 수질오염이 우려된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하천바닥은 호박돌, 자갈, 기반암이 골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물은 매우 맑아 바닥까지 들여다 보인다. 물은 차고 유속이 빨라 산소가 풍부하며 여울과 소가 적절히 어우러져 수생생물들이 서식하기에 매우 좋은 환경이다.

부착조류(구조류)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e(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e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sinuat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sinua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20종으로 1cm² 당 약 152,000 개체가 출현한다.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e와 Cymbella sinuata가 주로 출현하며 두 종 모두 호청수성 지표종이다.

어류
배가사리 (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배가사리
(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어류는 총 7종이 서식하며 그 중 돌마자, 배가사리, 쉬리, 중고기 등 한국고유종 4종이 발견된다. 우점종은 배가사리와 누치이며, 배가사리는 하천의 중상류의 물이 맑고 자갈이나 돌무더기가 깔린 여울 지대의 바닥에 주로 살며 부착조류와 수서곤충 등을 먹는 잡식성이다.
참마자는 모래나 자갈이 깔린 깨끗한 하천 중상류의 여울이나 그 아래 소에 주로 살며 서해와 남해로 흐르는 하천에 주로 분포한다. 주로 수서곤충의 유충을 먹고 살고, 어린 물고기는 누치와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부채하루살이(Epeoruspellucidus)
부채하루살이
(Epeoruspellucidus)
애호랑하루살이(Baetiellatuberculata)
애호랑하루살이
(Baetiellatuberculata)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26종으로 밀도는 1m² 당 약 3,500 개체가 출현한다. 광택날도래류와 한국강도래 등 최적상태의 지표생물이 출현하며 가장 많이 발견되는 종은 부채하루살이와 애호랑하루살이다.
부채하루살이는 오염된 하천에서도 출현하지만 비교적 산소가 풍부한 깨끗한 물에 주로 서식한다. 애호랑하루살이는 주로 호박돌과 자갈이 깔린 산간 계류 및 하천의 중상류에서 서식한다. 긴 발톱을 이용하여 바닥에 달라붙어 있기 때문에 물살이 빠른 여울에서도 잘 견디며 돌 위에 붙어 산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