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영산강

43. 무등산의 북쪽을 흐르는 증암천 목록 이동
이전 : 42
무등산의 북쪽을 흐르는 증암천
다음 : 44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영산강수계 영산강 상류 중권역

  •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15.64km
  • 영산강수계 영산강 상류 중권역
하천 개황

호남의 정신을 이어온 전남 담양의 무등산(1,187m) 북쪽을 흐르는 증암천은 창계천 이라고도 불리며 광주광역시 북구와 화순군 이서면, 담양군 남면과 경계에 있는 무등산 서쪽 봉우리에서 발원하는 하천이다.

하천을 따라 담양을 대표하는 누정이 즐비하다. 하천 상류부에 위치한 소쇄원과 식영정을 지나면 광주호를 만나게 되는데 담양호, 나주호, 장성호 등과 함께 영산강 유역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영산강의 지류인 고서천을 댐으로 막아 준공된 호수이다. 4개 호수 중 가장 규모가 작으며 홍수조절 외에 유원지 기능으로 조성되었다. 상류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흘러 석곡천, 창평천 등의 지류와 합쳐진 후 영산강 본류에 합하게 된다.

무등산을 등지고 흐르는 광주호를 지나 증암천 상류를 향하다 보면 담양에서 죽림 다음으로 유명한 원림 중 우리나라 민간정원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 받고 있는 소쇄원을 만나게 된다. 울창한 대숲과 굽이굽이 돌아가는 계류 옆에 건물과 담장을 세우고 화단을 꾸미면서도 자연을 거스르지 않게 조성되어 있다.

무등산 북쪽으로 위치한 광주호 주변은 호수공원이라 이름이 붙여져, 사람들의 이용이 용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호수는 호수공원으로 이용되는 일부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산으로 이루어지고 비교적 자연성을 잘 보존하고 있으며, 다양한 조류의 서식을 관찰할 수 있다.

주산리의 주산교와 동우교를 지나는 구간부터 하폭은 급격하게 감소한다. 대부분의 토지가 거주지와 농경지로 활용되어 하천 곳곳에 버려진 오염물질을 관찰 할 수 있다. 송강정 부근 자연스러운 종횡사주와 그 위로 초본식생의 서식이 관찰된다.

하류 구간의 양지교에서 큰 사주가 관찰되며 조류 또한 많이 관찰된다. 영산강과 만나는 부분은 목본류의 발달이 미흡하나 버드나무가 간헐적으로 관찰된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증암천은 하천 가장자리에는 주로 자갈이 분포하고 있고, 중심부에는 호박돌과 자갈, 모래가 어우러져 있다. 수심이 얕고 유속이 느린 구간에는 정수식물이 서식하여 어류의 서식처와 산란장소로 매우 적합하다. 물빛은 매우 맑아 바닥이 훤히 보이며, 부착조류로 인해 주로 갈색 빛을 띠고 있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convergens(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convergens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Gomphonema quadripunctatum(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Gomphonema quadripunctatum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25종으로 1cm² 당 약 50,000 개체가 나타난다. Achnanthes convergens는 증암천에서 우점종이며, Gomphonema quadripunctatum이 두번째로 많이 발견된다. Achnanthes convergens는 건강성이 좋은 국내 하천에서 많이 출현하는 호청수성 지표종이다.

어류
돌고기 (Pungtungia herzi)
돌고기
(Pungtungia herzi)

어류는 총 5종이 서식하며, 국내 고유종인 긴몰개와 동사리가 발견된다. 또한 갈겨니가 서식한다. 가장 많이 발견되는 종은 긴몰개로 물 흐름이 느린 하천에 주로 서식하며 수초가 많은 가장자리에서도 서식한다. 돌고기는 몸이 길고 주둥이가 뾰족하다. 수초나 부착조류를 뜯어먹고, 물이 맑고 자갈 등 하상에 기질이 풍부하고 유속이 느린 하천에서 주로 서식하며, 큰 강 상류나 중류에도 출현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큰줄날도래(Baetis fuscatus)
큰줄날도래
(Baetis fuscatus)
등줄하루살이(Uracanthella rufa)
등줄하루살이
(Uracanthella rufa)

총 20종의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이 1㎡ 당 약 3,200 개체의 밀도로 나타난다. 하루살이류, 날도래류, 물달팽이가 주로 출현한다. 특히 증암천에서 많이 서식하는 등줄하루살이는 유선형으로 몸길이는 5~6mm 내외로 사마귀의 머리형태와 유사하다. 하천의 중·상류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하상의 부착조류 및 유기물을 주워먹으며, 깨끗한 물에 서식하는 지표종이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