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섬진강

45. 섬진강의 첫 지류 경천 목록 이동
이전 : 44
섬진강의 첫 지류 경천
다음 : 46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섬진강 수계 순창 중권역

  •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 산성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20.53km
  • 섬진강 수계 순창 중권역
하천 개황

순창읍을 관통하는 섬진강 첫 지류인 경천은 지방하천으로 하천연장 20.53km인 하천이다. 순창군 팔덕면 청계리에 위치한 산성산에서 발원하여 북동류하다가 강천저수지에서 남동쪽으로 흐르면서 팔덕면 구룡리에서 덕진천과 합하여 흐른 후, 순창읍 백산리에서 북동쪽으로 양지천과 합하여 흐른다. 88올림픽 고속도로(순창교)를 지나 우안쪽으로 사천과 합쳐진 후 북동쪽으로 전향하다가, 유등면 외이리에서 물길을 크게 남쪽으로 전환하여 본류인 섬진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순창읍 경천의 순화리~남계리 사이의 1.66km 구간은 2000년 4월부터 2001년 말까지 공사를 통해 하천의 본래 흐름을 유지하면서, 홍수 등의 자연재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비한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一)자 형태로 직강화하지 않고 본래의 모양을 살려 물 흐름을 자연스럽게 해 홍수방제와 경관을 같이 고려하였다. 또한 자연석과 흙으로 만든 낮은 경사의 자연형 제방은 토양과 하천부지의 유실을 막으면서도, 식생이 자라게끔 하였다. 이러한 변화로 하천 곳곳의 여울과 소에서 물고기와 곤충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상류 구간은 비교적 산지형 하천의 특성을 나타내 경관이 양호하며, 하천주변의 대부분 지역이 농경지와 거주지로 활용되고 있다. 큰 규모의 콘크리트 보가 관찰되어 어류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중류 구간 제방의 좌안은 돌망태공법으로 정비되어 있으며, 우안은 도로와 넓은 농경지 산지로 구성되어 평지형 하천의 특성을 보인다. 수변 식생이 발달하였으며, 하상은 거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부구간에서 퇴적현상이 관찰되며, 연속적인 보로 인해 어류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류 구간은 섬진강과 만나 학촌마을의 좌안은 산지, 우안은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다. 수변에 수생식물이 발달되어 있으며, 하상은 모암이 8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농경지에서 유입될 수 있는 오염원을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며 다수의 인공적 보에 의해 생태계 단절현상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대부분 모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호박돌이 고루 섞여있다.

부착조류(구조류)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ymbella minut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25종이 출현하며, 1cm² 당 약 16,000 개체로 나타난다. Cocconeis placentula var. lineata는 둥근타원형 모양이며, Cymbella minuta는 반타원 모양을 한 부착조류로 A등급 지표종이다. 이밖에도 Gomphonema clevei, Cymbella turgidula 등도 발견된다.

어류
떡납줄갱이 (Rhodeus notatus)
떡납줄갱이
(Rhodeus notatus)

총 17종의 어류가 서식하며 이 중에 떡납줄갱이와 납자루가 많이 발견된다. 떡납줄갱이는 흐름이 완만한 하천이나 저수지에 서식하며, 말조개나 두드럭조개 등의 민물조개에 알을 낳는다. 납자루 역시 민물조개에 알을 낳는다.
이밖에도 쉬리와 한국 고유종인 긴몰개와 돌마자가 관찰된다. 긴몰개는 은백색을 띠며 등쪽은 짙은 색, 배쪽은 흰색을 띠며 전국 하천에 고루 분포한다. 돌마자는 유속이 다소 느린 곳에 서식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동양하루살이(Ephemera orientalis)
동양하루살이
(Ephemera orientalis)
등줄하루살이(Uracanthella rufa)
등줄하루살이
(Uracanthella rufa)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31종이 1m² 당 약 1,300 개체의 밀도로 출현한다. 특히 맑은물의 지표종인 동양하루살이와 등줄하루살이가 많이 관찰된다.
동양하루살이는 깨끗한 수질을 대표하는 지표종이지만, 한여름에 불빛을 따라 떼를 지어 나타난다. 사마귀 머리의 모양을 한 등줄하루살이도 깨끗한 하천에 주로 나타난다. 이밖에도 다슬기, 등딱지하루살이, 넙적거머리류 등이 관찰된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