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5. 섬강의 지류 궁촌천 목록 이동
이전 : 4
섬강의 지류 궁촌천
다음 : 6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남한강수계 섬강 중권역

  • 강원도 원주시 귀래리에서 발원
  • 하천연장 14.47km
  • 남한강수계 섬강 중권역
하천 개황

강원도 원주시 귀래리 부근에서 발원하여 운계 또는 궁촌이라 불리우는 저수지를 만들고, 물길을 바꾸어 흐르다가 원주시 문막읍 포진리에서 섬강에 합쳐져 흐르는 하천이다.

궁촌천의 상류 구간의 귀래리 동쪽 양안치 고개에는 천은사계곡이 있다. 양안치 고개는 운계리에서 흥업면으로 넘어가는데 흥업쪽의 큰 고개를 큰 양안치, 귀래쪽의 작은 고개를 작은 양안치라고 부른다. 양안치고개를 돌아 정상에서 19번 국도를 타고 내려가면 왼쪽에 천은사 계곡이 있다.
지금은 천은사 계곡으로 불리지만 30년 전만 해도 이곳은 명주굴로 불리었다고 한다. 계곡물은 백운산(1,087m)에서 시작하여 천은사 경내를 가로질러 흐른다.

궁촌천의 상류 구간 주변은 농경지와 거주지로 이루어져 있다. 연접한 산지에 채석장이 위치하고 있어 하천의 전반적인 경관을 훼손하고 있다. 또한 채석장으로부터 오염된 물이 하천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

중류 구간은 최근 하천 양안 모두 콘크리트 수로 호안공사가 진행중이다. 비두리 부근은 인근 산에서 화강암 채취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중류 구간 귀운저수지 앞으로도 공원묘지가 조성되어 전반적인 인간의 간섭이 큰 지역이다.

하류 구간인 충효교 부근은 유량이 매우 적다. 따라서 유속이 매우 느리며, 제방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저수로 호안공은 배후습지로 자연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보가 축조되어 어류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갈수기에 보 아래로는 유량이 거의 확보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궁촌천 하류로 흘러오는 지류부 충효 공원묘지와 양계조합이 위치해 있어 오염원 관리가 요구된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궁촌천의 하상은 대부분 자갈과 큰 호박돌로 이루어져 있고, 약간의 모래와 섞여있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convergens(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convergens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occoneis placentul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Cocconeis placentul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21종, 밀도는 1cm² 당 약 60,000 개체로 나타난다. 주요종은 Achnanthes convergens, Cocconeis placentula, Cymbella tumida, Gomphonema clevei 등 이며, 이 중 Achnanthes convergens는 대부분의 하천에 분포하는 보편종으로 넓은 생태 범위를 가진다. Cocconeis placentula는 산간 계류 지역에서 많이 발견되며, 매우 느리게 이동하는 종이다.

어류
돌고기 (Pungtungia herzi)
돌고기
(Pungtungia herzi)

어류는 총 12종이 관찰되며 이 중 돌마자, 배가사리, 쉬리 외 5종의 한국고유종이 발견된다. 우점종은 돌고기와 돌마자로 모두 비교적 완만한 수역에 서식한다.
돌고기는 많은 하천의 자갈이 있는 곳에 주로 생활하고, 부착조류와 수서곤충을 주로 먹는다. 우리나라 함경북도의 동해로 유입되는 하천을 제외한 전국에 분포한다. 돌마자는 하천의 자갈이나 모래 바닥에 주로 살고, 부착조류와 수서곤충을 주로 섭식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동양하루살이(Ephemera orientalis)
동양하루살이
(Ephemera orientalis)
등딱지하루살이 KUa(Caenis KUa)
등딱지하루살이 KUa
(Caenis KUa)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35종이 서식하며 밀도는 1m²당 약 4,000 개체이다. 꼬마줄날도래, 동양하루살이, 등딱지하루살이류 등이 주로 발견된다. 동양하루살이는 하천의 주변바닥보다 수심이 얕은 볼록한 부분에 주로 서식하지만 호수나 저수지의 가장자리처럼 부식질의 진흙이 다소 섞인 모랫바닥에서도 발견된다. 이 밖에도 검은머리물날도래, 광택날도래, 다슬기, 동양하루살이, 주름다슬기 등이 발견된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