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8. 설악산을 끼고 흐르는 자연형 산지하천 북천 목록 이동
이전 : 7
설악산을 끼고 흐르는 자연형 산지하천 북천
다음 : 9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한강 대권역 양양남대천 중권역

  • 강원군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서 발원
  • 하천연장 27km
  • 한강 대권역 양양남대천 중권역
하천 개황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흘러가다 청바위 부근에서 물길을 변경하여 설악산국립공원의 북서면을 따라 간다. 설악산국립공원과 연접한 부분이 끝나는 인제군 북면 한계리 원통에서 한계천이 흘러 들어온 후 약 5km 흘러가 인북천에 합류된다.

겨울이 되면 북천의 중상류 구간에 위치한 백담사 들목에서 용대삼거리까지 골짜기를 따라 북천강변에는 황태덕장이 길게 펼쳐져 있다. 눈덮인 설산을 배경으로 수백 미터 길이로 펼쳐져 있는 덕장은 이채로운 풍경을 선사한다.

백담사의 역사는 1,300년이나 됐다. 백담이란 이름은 정조 때 지은 것이다. 잦은 화재로 골머리를 앓던 주지스님의 꿈에 나타난 백발노인의 지시대로 청봉에서 계곡까지 이르는 연못을 세어보니 100개나 되어 이름을 백담이라 했다고 한다.

상류 구간은 설악산을 오른편으로 놓고 흐르며 전형적인 산지형 하천의 모습을 보인다. 하천의 양안 모두 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변부 암석 틈에서 식생이 미약하게 관찰되며 전체적으로 낙엽성 교목이 우점하고 있다. 하상은 기반암과 호박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속이 빠르고 유량이풍부하다. 용대리로 내려오는 북천의 지류를 따라 야영장이 위치하는데, 이로 인한 오염원 유입이 우려된다.

중류 구간은 짧은 구간에 보가 연속적으로 형성되어 생태계 단절이 우려되나, 전반적으로 건강성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남교리 매표소 부근에 대규모 하중도가 형성되어 있다. 하천을 따라 도로가 위치하며 하천과 약 10~15m의 고도 차이를 가지고 있다.

하류 구간은 평지형 하천으로 상류부에 비하여 접근이 용이하다. 수변의 제내지는 대부분 거주지로 이용되며, 제방은 석축으로 정비되어 있어, 수변 식생 발달이 미약하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하상에 자갈과 호박돌이 많으며 물은 매우 맑다. 자연적인 사행하천으로서 여울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하상의 상태는 매우 깨끗하다. 유속이 빠르며 수량도 풍부하여 수생생물의 서식처로 적합한 환경이다.

부착조류(구조류)
Achnanthes minutissima(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Achnanthes minutissima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Fragilaria vaucheriae
Fragilaria vaucheriae

부착조류는 총 18종으로 1cm² 당 약 15,000 개체가 출현 한다 . Achnanthes minutissima와 Fragilaria vaucheriae가 주로 나타난다. Achnanthes minutissima는 유기오염에 대해 넓게 분포하며 한강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종이다. Fragilaria vaucheriae는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는 종으로 하천이나 호수에서 모두 발견된다.

어류
버들개 (Rhynchocypris steindachneri)
버들개
(Rhynchocypris steindachneri)

어류는 총 12종으로, 가장 많이 출현하는 종은 버들개이며, 멸종위기야생동물 II급인 잔가시고기도 서식한다. 버들개는 주로 하천의 맑은 상류와 산소가 풍부하고 찬물에 서식하며, 수온에 대한 적응력이 아주 좋다. 주로 수서곤충을 먹고 산다.
잔가시고기는 맑은 하천의 중류와 하류 수역의 돌 틈이나, 바위, 수초가 많은 지역에서 서식한다. 주로 깔따구 유충과 실지렁이와 같은 비교적 큰 생물을 섭식하며, 수초의 밑둥치 부근에 낙엽이나 가는 수초를 만들고 산란후 수컷이 부화할때까지 보호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가시우묵날도래(Neophylax ussuriensis)
가시우묵날도래
(Neophylax ussuriensis)
광택날도래 KUa(Glossosoma KUa)
광택날도래 KUa
(Glossosoma KUa)

총 13종이 나타나며 1㎡ 당 361 개체가 출현한다. 날도래류가 주로 출현하며 줄날도래가 많이 나타난다. 그 외에도 가시우묵날도래와 광택날도래가 높은 밀도로 관찰된다. 날도래의 애벌레는 몸이 부드럽고 약해서 물고기나 다른 곤충의 먹이가 되기 쉽기 때문에 입에서 뽑아낸 끈끈한 실로 모래, 나뭇가지 등을 붙여서 원통형의 집을 짓고 생활한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