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아름다운 하천 50선

한강

9. 오십굽이를 감돌아 삼척오십천 목록 이동
이전 : 8
오십굽이를 감돌아 삼척오십천
다음 : 10
하천소개 및 위치

위치 : 한강대권역 삼척오십천 중권역

  • 삼척시 도계읍 구사리 백병산에서 발원
  • 하천연장 46.06km
  • 한강대권역 삼척오십천 중권역
하천 개황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구사리 백병산(1,259m)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흐르다가 도계읍에서 동해로 들어간다. 하구 부근의 하천 연변에 관동팔경의 제1경인 죽서루(보물 213호)가 있다.

오십천 협곡의 암벽은 약 1억 4,400만 년에서 6,500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에 생성되었다. 이암과 역암, 사암이 뒤섞인 암벽은 60여만 년 전 단층작용으로 인하여 협곡이 형성되었다고 추정되고 있다.

오십천이란 이름은 냇물을 건너가는 길이 오십 굽이를 감돌고 50개에 가까운 내를 건너야 했던 지리적 특성에서 유래하였다. 오십천은 발원지인 삼수령에도 빗물과 얽힌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상류 구간 하천 가에서 약 10~15m 안쪽에서 급격하게 수심이 깊고 유속이 느려진다. 하천변에 음식점과 경작지가 있어 소규모이지만 오염의 유입 가능성이 있다.

중류 구간 하고사리역 부근의 수변토지는 소규모 거주지와 철길, 도로로 이용되고 있다. 제방 우안은 콘크리트 수직 제방, 좌안은 돌과 콘크리트로 정비되어 있다. 어도와 함께 보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상은 잔자갈과 모래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하류 구간은 도시화된 구간으로, 제내지의 대부분이 거주지로 이용되고 있다. 하천의 좌안은 자연암석 제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안은 돌, 콘크리트를 이용하였거나 자연 식재되어 있다. 관광지와 시멘트공장이 있어 오염원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상 상태

하천 상태 이미지

삼척오십천은 하상이 주로 자갈과 호박돌로 이루어져 있다. 물이 차고 유속이 빨라서 산소가 풍부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수변 식생이 잘 발달되어 있어 자연하천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부착조류(구조류)
Cymbella delicatula
Cymbella delicatula
Diatoma vulgare(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Diatoma vulgare
(호청수성 규조류 지표종)

부착조류는 총 15종으로 1cm² 당 약 2,500,000 개체가 출현한다. Achnanthes convergens와 Achnanthes minutissima가 높은 밀도로 나타난다. 그 밖에도 Cymbella delicatula, Diatoma vulgaris 등의 종도 다수 출현한다.

어류
산천어 (Oncorhynchus masou)
산천어
(Oncorhynchus masou)

어류는 총 8종으로 하천 오염에 민감하고 수서곤충을 주로 먹는 쉬리, 연준모치, 자가사리, 버들치 등이 주로 서식한다. 가장 많이 출현하는 어류는 국내 고유종이면서 지표 생물인 쉬리이며, 산천어도 많이 나타난다.
산천어는 담수에서만 서식하는 종으로 산천어가 바다로 내려가서 서식하면 송어가 된다. 산천어는 육식성으로 물 속에서 사는 곤충을 비롯하여 때때로 다른 어류를 잡아먹거나 어류의 알을 먹기도 한다. 물이 맑고 아주 차가우며 용존산소가 풍부한 하천 최상류에 서식한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깜장하루살이(Nigrobaetis bacillus)
깜장하루살이
(Nigrobaetis bacillus)
무늬하루살이(Hydropsyche kozhantschkovi)
무늬하루살이
(Hydropsyche kozhantschkovi)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총 32종으로 1m² 당 약 1,700개체가 출현한다. 방울하루살이와 줄날도래가 많이 서식한다.
깜장하루살이는 몸길이가 5~7mm 정도로 작은 종이며 하천의 상류부터 하류까지 폭넓게 발견된다. 하천에서 헤엄을 치며 생활하며, 부착조류나 부식질들을 섭식한다. 무늬하루살이 유충은 하천의 가장자리와 같이 물의 흐름이 완만하여 모래가 쌓인 곳에서 땅을 파고 서식하고, 모래에 섞인 부식질을 먹고 산다.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 및 관리 방안
수생태 건강성 평가 결과
서식/수변환경 부착조류 수질 BOD 어 류 저서생물
최적 최적 매우좋음 최적 최적

수질, 수생생물, 서식/수변환경 등 모든 평가분야에 걸쳐 가평천의 수생태 건강성은 매우 우수하다. 그러나 하류와 중류 일부 구간에서 점차 확산되어 가는 펜션과 위락시설 등 인위적인 교란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가평천의 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계획에 기초한 위락시설의 재배치 및 관리 그리고 하안재료의 개선 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