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용어사전

용어사전에서는 물환경과 관련된 용어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찾으시고자 하시는 용어가 있으시면, 아래의 검색방법에서 용어의 첫 글자를 클릭하시거나, 검색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간이하수처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하수 처리에는 간이 처리, 중급 처리, 고급 처리의 3종류가 있다. 간이 처리에는 하수 중의 미립자, 용해성 물질 및 세균의 제거가 안되므로 중급 처리나 고급 처리의 전처리로서 하는 경우가 많다. 간이 처리의 시설로는 침사지, 부사 저지판, 유지 저지판, 스크린 등이 있다.
'강수량'에 대한 설명입니다.
비나 눈, 우박 등과 같이 구름으로부터 땅에 떨어져 내린 강수의 양을 말한다. 어느 기간 동안에 내린 강수가 땅 위를 흘러가거나 스며들지 않고, 땅 표면에 괴어 있다는 가정 아래 그 괸 물의 깊이를 측정한다. 눈·싸락눈 등 강수가 얼음인 경우에는 이것을 녹인 물의 깊이를 측정한다. 비의 경우에는 우량 또는 강우량이라고도 하며, 단위는 mm로 표시한다.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도시의 경관을 정비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 설정된 녹지대로, 그린벨트(greenbelt)라고도 하는데, 생산녹지와 차단녹지로 구분되며, 건축물의 신축·증축, 용도변경, 토지의 형질변경 및 토지분할 등의 행위가 제한된다.
'경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물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에 용해되어 있는 2가 양이온금속의 함량을 이에 대응하는 탄산칼슘으로 환산한 값으로 일시경도와 영구경도가 있다.
'경수(센물)'에 대한 설명입니다.
칼슘이온이나 마그네슘이온을 많이 포함한 물로 미끄러우며 비누가 잘 풀리지 않는다. 끓였을 때 단물로 바뀌는 물을 일시적 센물, 끓여도 단물로 바뀌지 않는 물을 영구적 센물이라 한다.
'공공수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하천 ·호소 ·항만 ·연안해역 기타 공공용에 사용되는 수역. 하천 ·호소 ·항만 ·연안해역 기타 공공으로 쓰는 공급수역 및 이들에 접속된 구역으로, 관개용수로 기타 공공용으로 쓰는 공급수로를 말한다. 수질환경보전법에는 ‘공공수역이라 함은 하천 ·호소 ·항만 ·연안해역 기타 공공용에 사용되는 수역과 이에 접속하여 공공용에 사용되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수로’라고 규정하고 있다.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수로는 지하수로, 농업용수로, 하수관거, 운하를 말한다. 공장 및 사업장으로부터 공공용수역으로 배수할 때는 수질환경보전법에 따라 배출하는 오염물을 적정하게 처리하여 정해진 기준 이내로 배출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공업용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공업의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물. 보일러용수 ·원료용수 ·제품처리용수 ·세정용수 ·냉각용수 등으로 구분된다. 공업용수는 업종이나 용도에 따라 요구되는 수량이나 수질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양이 많아야 하고 양질 ·저온 ·저렴해야 한다. 제품생산에 대량의 공업용수가 필요할 경우 용수단가(用水單價)가 제품원가에 직접 관계되므로 용수의 확보는 공장의 입지조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한국의 공업용수(단물) 시설용량은 1964년에는 1일에 95만 2,000t이었으나, 1976년에는 약 420만t으로 늘어나 12년 사이에 4.4배로 증가하였다. 이 밖에 화력발전과 원자력발전의 냉각수로 바닷물이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 바닷물은 한국의 강수량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바닷물을 냉각수로 다량 사용하면 주변의 해수농도(海水濃度)가 변화하므로, 해역(海域)의 생물자원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사전에 충분한 조사와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공업폐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공업활동으로 생기는 유해오염물질을 포함하는 폐수다. 제지공장은 유리염소를 목재 펄프 공장이나 비스코스 필름 공장은 아황산염을 전지공장은 산류를 도금공장은 시안·니켈·카드뮴·아연·6가크롬을 화학공장은 페놀을 염료공장은 비소를 세탁소는 알카리류를 배출하기 쉽다. 이들 유해오염물질은 하천 항만 해역의 수질을 오염시킬 뿐 아니라 농업 어업 및 인체에 큰 피해를 준다. 공업단지 유역의 페니현상과 어패류의 변형 하구 해역의 적조현상 유기수은 중독으로 인한 미나마타병 카드뮴 중독에 의한 이타이타이이타이병 등은 공업폐수의 유해물질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각 나라에서는 환경보전법·해양오염방지법·하천법 등을 통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카드뮴·시안·유기인·6가크롬·비소·알카리수은·납·PCB 등 유해물질에 대해서는 그 규정을 강화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각 기업의 공업폐수 처리에 쓰이는 비용이 전체 매출액의 4∼6%에 해당한다.
'공장폐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각종 공장 또는 산업시설물로부터 공공용 수역으로 배출되는 물. 산업발전과 더불어 각종 오염물질이 함유된 공장폐수에 의한 강·바다·토양·지하수 등의 오염이 심해져서 농·어업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공해병까지 유발시키고 있다. 공장폐수량은 공장의 용수 사용량과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각 공장에서는 냉각·세척·수증기 생산·공정진행·제품 등을 위하여 용수를 사용하는데, 그 양은 업종에 따라 다르며, 배출수의 수질과 처리방법도 업종에 따라 다르다.
'과망간산칼륨 소비량'에 대한 설명입니다.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시험법에서 과망가니즈산칼륨 소비량 측정으로 지표수의 오염도를 알수 있다. 물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인 화학적산소요구량(COD,chemical oxygen demand) 시험법에 사용되는 시약이다. 지표수 내의 유기화합물은 산성 조건하에 강한 산화제인 과망간산칼륨에 의해 이산화탄소로 산화되는데 이 때 소모된 과망간산칼륨의 양이 많다는 것은 하수, 분뇨, 공장폐수 등 유기물이 다량 함유된 오수에 의해 오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산화수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로 옅은 푸른색을 띠며 희석한 용액은 무색이고 물보다 점성이 큰 액체이다. 분석 시약의 산화제, 견사나 양모 등의 표백제, 플라스틱 공업에서 비닐 중합의 촉매로도 사용된다.
'관개용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물과 알맞은 토양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물을 인공적으로 농지(農地)에 공급해 주는 일을 관개라고 하고 여기에 이용되는 물을 관개용수라 한다. 관개용수 및 기타 농작업에 사용되는 물을 의미하며 여기에 유지용수를 더하게 되면 농업용수라고 부른다. 관개용수의 수질은 작물뿐만 아니라 토양에 대해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칼륨이나 규산과 같은 주요성분의 천연공급원으로서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관개용수의 중금속 오염, 질소 과다에 의한 농업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수질의 관리기준 설정의 재산정이 요구되고 있다. 이렇게 문제가 되는 수질의 항목들로는 pH, 염농도를 나타내는 전기전도도, 나트륨의 상대적 함량을 나타내는 나트륨 흡착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