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물의 성질

변하지 않는 물

변하지 않는 물

물 분자는 어떻게 생겼을까? 나뭇잎 끝에 달린 아침이슬처럼 동그랗게 생겼을까? 아니면 각설탕처럼 네모일까?
산소를 가운데 놓고 두 개의 수소 원자와 두 쌍의 비결합 전자쌍을 이어보면 물 분자는 정사면체(삼각뿔) 모양입니다.

물의 온도는 왜 잘 변하지 않을까요?

비열이란 물질의 온도를 1℃ 올리기 위해 필요한 열량(cal)을 말합니다. 물은 다른 액체에 비해 이 비열이 매우 높습니다.
다른 물체와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똑같은 1℃를 올리는데 금속은 0.1 이하의 칼로리, 다른 액체는 0.5 칼로리가 필요한데 비해 물은 1칼로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물은 왜 높은 비열을 갖고 있을까요?

물은 수소원자 2개와 산소원자 1개가 전자쌍 반발의 원리에 의해 자석처럼 '굽은형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은 극성을 띄게 되고, 비극성일 때보다 강한 힘을 지니게 됩니다.
또한 물의 구조상 물 분자끼리 강한 수소결합을 하기 때문에, 이 수소결합을 끊어내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물은 다른 물질보다 응집력도 강하고 끓는점도 높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의 온도를 높이거나 낮추려면 많은 열량(cal)이 필요합니다.

물의 온도가 변하면?

개구리나 맹꽁이 같은 양서류(兩棲類)는 일정한 시기에 물 속에 알을 낳는데, 수온이 1~2℃만 높거나 낮거나 해도 기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닷물이 따뜻해지면 슈퍼태풍이 많이 생깁니다. 따뜻한 바닷물에는 많은 수증기가 생기고, 많은 수증기가 응결되면 강한 에너지를 끌어 모아 태풍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