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물의 자원

이제는 다함께 물 절약에 앞장서야 할 때 입니다.

모든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물 절약 효과를 얻어야 하겠습니다.

정부는 국가 물 절약 기본 목표를 설정하여 2006년까지 7억 9천만 톤의 물을 절약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책 추진의 수단별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이 목표가 달성될 경우에는 섬진강댐의 저수용량이 3억 5천만 톤이므로 섬진강 댐 두 개를 건설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이를 위해 절수 효과의 투입되는 예산규모에 따라 장·단기 대책으로 구분하여 절수 대책을 추진해야겠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적은 예산으로도 물 절약 효과가 있는 절수기기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노후 수도관 교체 사업, 물 절약형 수도 요금 체제의 도입, 그리고 중수도 보급을 늘려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공공 기관이 앞장서서 절수 기기를 설치하겠습니다. 과천정부청사에는 작년에 절수 기기를 설치하여 12.7%의 절수 효과를 보고 있고, 2000년에는 다른 정부 청사와 지방자치단체 등 모든 공공 기관에도 절수 기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물 절약은 국민의 생활 습관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정부의 물 절약 시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공동의 이익을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