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물의 자원

물이 부족하다면 물공급을 늘리면 되지 않나요?

물론, 물 부족에 대비하여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수자원 개발을 통해 물 공급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지금까지의 물 부족에 대한 대처 방안이었습니다. 그러나 댐 개발 등 물 공급 정책만으로는 이제 한계에 이르렀습니다. 물을 공급하기 위한 가장 단순한 방법은 댐을 건설하여 상수원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댐을 건설하기에 적합한 지역을 찾기가 어렵고, 있다하더라도 주변 지역 주민이 심한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댐을 건설할 때는 산과 숲이 물에 잠기게 되는 것이 불가피하여 어쩔 수 없이 또 다른 환경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댐을 건설하면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지를 파괴하면서 주민들의 생활 터전과 함께 그 땅이 간직한 역사와 문화마저도 수몰시켜 버립니다. 댐 공사비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댐이 가져다주는 혜택만큼이나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은 한정된 자원입니다. 수요가 늘어난다고 해서 무턱대고 공급을 늘려나갈 수만은 없습니다. 물 수요 관리를 더 한층 중요히 다루어야 할 때입니다.

댐 건설이 왜 어려운가
댐 건설 적격지의 부족
댐을 짓기에 적합한 지역이 매년 줄어들고 있습니다. 충분한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적격지를 찾기도 어렵고 무엇 보다도 지역 주민의 동의를 얻기가 무척이나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지역 주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댐을 지으려 한다는 것은 그만큼 댐을 지을 수 있는 적합한 지역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자연환경과 문화 유산 상실
댐 건설로 인해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잃게 됩니다. 수몰 지역내의 오랜 문화 유산들도 잃게 됩니다. 댐을 건설할 경우 어쩔 수 없이 수몰되는 지역으로 인해, 지역적인 환경과 생태계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비용의 증가
댐을 짓는 비용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댐 건설에 따른 톤당 단가는 1973년 소양강댐에 비해 1996년 횡성댐의 경우 30배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이처럼 높아진 건설비용의 부담도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