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물환경

물의 자원

도시의 불투수층 증기가 수질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물기>

메마른 4월의 도시에 비가 옵니다
목타게 기다리던 가로수들
시원하게 씻겨주고
아스팔트 보도와 골목길 곳곳에
스며들지 못하는 물이
고입니다
..
..
..
-김광규 처음 만나던 때 시집 p.64-

도시에는 도로 및 건물지붕으로 불투수층이 많이 나타납니다.
김광규 시인의 <물기>란 작품에서 나타난 스며들지 못하는 물은 지하수에 닿지 못하고 증발을 하여 공기 속으로 사라집니다.

이러한 불투수층의 증가가 도시 유역의 하천 유량과 수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요? 불투수층의 증가 원인과 불투수층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봅시다.

개선방안 생각하기
뒷마당, 앞마당에 잔디를 심는다.
도시개발 시 저밀도 개발 방식을 택한다.
중심지역에 불투수 지역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지역에는 녹지공간을 확보한다.
불투수성에 따라 도시의 하천을 나누어 보고 관리 및 활용방안을 찾아 봅시다.

불투성이 10% 미만인 곳은 『민감천』이라고 불러 봅시다. 여기는 강바닥이 평평하고 안정적이고 수질도 양호하고 하천에 많은 종의 생물이 삽니다. 침전물 정리와 수온의 급증을 막는 정책을 펴면서, 지속적인 개발규제를 실시하고, 지리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한 생물학적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수질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불투수성이 10% 이상에서 25% 미만인 곳은 『영향을 받은 하천』이라고 합시다. 하천의 영양염류와 오염부하량을 조절해야 하며, 완충지대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강둑 가운데 불투수층이 25% 이상인 하천은 생물다양성이 매우 낮고, 수질오염으로 인한 악취를 막기 위해 박테리아 제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재개발을 장려하고 강 기슭의 완충지대를 산책로로 활용하도록 하면 좋겠죠

즉, 생태가 우수한 곳은 유지를 하고, 일부는 복원을 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개발하는 방향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불투수층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일
일반인이 지역사회가 짧은 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불투수성과 하천수질에 대한 특성을 파악해 보면 어떨까요? 개발이 되지 않은, 교란되지 않은 하천을 하나 선정해서, 자신이 속한 지역의 하천과 비교를 해 보도록 합시다.
전문가가 할 수 있는 일
정책입안자, 엔지니어, 조경전문가 등이 불투수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반투수성 건축 시공자재를 개발 보급할 수 있고, 토지이용계획에 선택과 집중의 묘미를 살려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