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환경전문정보

생물지표

생물지표

자연적, 물리ㆍ화학적 총체성을 구성하는 많은 인자들은 생물학적 총체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생물학적 총체성을 달성하는 것은 수체의 건강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사람의 활동이 물리ㆍ화학적 총체성을 교란할 때 생물학적 총체성도 영향을 받으며 결국 최종적으로 생태계의 건강성이 저하된다. 생물학적 평가는 생물학적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이며 상태에 대한 초기평가 또는 스크리닝, 상태의 손상과 진단에 대한 파악, 개선 또는 질적 저하를 평가하기 위한 경향성 모니터링을 포함하는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생물학적 평가는 복잡한 수질문제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수질정보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생물학적 평가를 이용하는 목적중의 하나는 국가나 지방정부가 해당 수계에서 목표로 하는 생물학적 상태를 확보 하기 위한 의지를 끌어내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희망하는 수서생물이 살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인 과정을 통해 수행된다. 생물학적 평가는 다양한 종류의 수서생물을 이용할 수 있다. 몇 개 수서생물 그룹 또는 이들의 조합은 국가의 생태계보전을 위한 요구와 비례하여 해당 수체에 대해 특정한 가치와 자원을 지정하도록 도와주게 된다.

생물학적 평가의 이용분야 ( 생물학적평가의 자료) : 점원의 배출 허용량, 강우방류, 훼손된 수계의 목록화, 비점원 평가, 해양점원 방류 허용치, 바다로 하수처리수 방류, 해양보호 및 보호지역 법률, 수질기준과 준거치, 수서생물 이용평가, 종합적 유역 평가, 유해 폐기물 배출지역 평가, 서식지 변경의 허용 및 평가, 종합적 위해성 평가